• HOME
  • >
  • 학술자료
  • >
  • 논문투고 규정

논문투고 규정

1. 협상연구에 게재할 논문은 본 학회의 목적에 부합되고 학문적 기여도가 높은 연구논문으로 심사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게재한다.

2. 협상연구에 기고하는 논문은 다른 기관에 게재되었거나 게재될 계획이 없는 논문이어야 하며, 협상연구에 학문적 독창성과 전문성을 갖추어야 한다.

3. 협상연구에 기고하는 모든 논문은 한국협상학회의 논문심사규정 및 연구윤리규정에 따른다.

4. 원고의 분량은 각주, 표, 그림이 포함된 본문과 참고문헌을 합하여 글 A4용지 30매 이내를 원칙으로 한다.

5. 원고의 분량을 A4용지로 계산할 때 다음과 같은 지정치를 기준으로 한다.

* 용지여백(A4 기준)
위쪽: 23, 아래쪽: 23, 왼쪽: 28, 오른쪽: 28, 머리말, 꼬리말:11, 줄간격: 160
서체: 신명조, 자간: -5, 장평: 100, 크기: 10

* 목차의 순서.
- Ⅰ (‘큰 제목’으로 설정)
- 1. (‘중간제목’으로 설정)
- 1) (‘작은 제목’으로 설정)
- (1) (‘아주작은 글’로 설정)
- ① (‘바탕글’로 설정)

* 각주의 표기
- 저서의 인용: 저자명, 서명, 출판사, 출판년도, 인용 page.
- 정기간행물의 인용: 저자명, “논문제목”, “잡지명”, 제0권 0호, 출판년도, 인용 page.

6. 참고문헌의 표기.
논문의 본문 뒤에 중요한 참고문헌의 서지사항을 목록으로 첨부하여야 한다.
참고문헌은 국문문헌, 외국어 문헌을 순으로 하되 국문문헌은 가나다순으로 작성하며 외국어 문헌은 알파벳순으로 작성한다.

예) 곽노성. 1999. 글로벌 시대의 국제협상론. 서울: 경문사.
김정유. 1999. “다수사안에 대한 순차적 협상” 협상연구, 5, 2:17-25.

Arunchalan, V., & Dilla, W. 1995. Judgment accuracy and outcomes in negotiation: A casual modeling analysis of decision-aiding effects. Organization Behavior and Human Decision Procrsses, 61, 3: 289-304.

Garrette, B., & Gray (eds.), International Joint Ventures: Economic and Organizational Perspectives: 51-74. Boston: Kluwer Academic Publishers.

7. 논문초록의 표기.
논문의 초록은 한글초록과 영문초록(Abstract)을 각각 작성하고 본문 마지막 뒤에 영문으로 작성한 초록을 첨부하여야 하며, 논문명과 필자명도 함께 표기되어야 한다. 다만, 한글초록은 300자 이내이며, 영문초록은 600단어 이내, 즉 학술지 1쪽 이내의 분량으로 작성하여야 한다.

8. 주제어의 표기.
논문초록의 뒤에는 주제어(Keyword)를 국문과 외국어를 병기하여 5개 이상을 첨부하여야 한다.

9. 출판권
① 협상연구에 투고 후 심사과정을 거쳐 게재가 확정된 논문은 한국협상학회의 홈페이지(www.kans.or.kr)에 무상으로 게재되고, 게재논문을 한국연구재단 기타 학술데이터베이스에 탑재하는 경우에는 그 저작권의 행사를 본 학회에 위임한 것으로 간주한다.
② 제1항의 홈페이지 무상 게재 및 데이터베이스 탑재에 대하여 이의가 있는 필자는 논문의 투고 시에 서면으로 그 의사를 표시하여야 한다.

10. 제출처 및 저작권 활용동의 절차와 권한명세
① 논문은 한국협상학회에서 지정한 전자우편(E-mail: kyk7033@kaist.ac.kr)으로 제출하여야 한다.
② 논문 투고자는 연구윤리 확약 및 저작권 동의서(별지서식 제1호)논문투고신청서(별지서식 제2호)를 반드시 작성하여 제출하여야 한다.

부 칙

이 규정은 2021년 6월 1일부터 시행한다.